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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ry/전시 리뷰

[230218]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by eunryeong 2023. 2. 26.

    키키 스미스 전시는 미리 챙겨둔 일정이기도 하고, 이날 오후에 있던 키키 스미스 북토크를 신청한 김에 조금 일찍 미술관에 와서 전시를 보면 되겠다 싶어서 이날 방문했다. 날은 좀 흐렸지만 전시를 보는 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었고, 주말이었지만 사람이 아주 북적이지는 않아서 나름 쾌적하게 전시를 보고 온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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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층 첫번째 전시실 전경. 전시동선이 명확하게 제시된 것이 아니라 약간은 정처없이 여기 저기 다니게 되는데, 전시의 컨셉을 '배회'로 잡아서 일부러 동선을 흐리게 잡았다고 한다.

2 - 강물에 비친 빛을 담은 청사진들. 로산 프라하 종이에 상을 인화한 것이라고 한다(청사진도 인화라고 하나...?) 아마도 밤하늘의 별을 많이들 떠올리지 않았을까 싶었던 작품.

3 - 머리카락을 잃은(혹은 머리카락을 없애버린) 메두사.

4, 5 - 네팔 종이에 펼쳐보이는 그녀의 작품들. 10년 후, 100년 후 이 작품이 어떻게 남아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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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층 전시실을 한쪽 끝에서 바라본 모습. 오른쪽에 입구가 보임

2 - 붉은 토끼. 모두 붉지만 똑같이 붉지는 않은.

3 - 지구 프린트. 육지만이 아닌, 해류 혹은 기류의 흐름까지 나타낸 살아있는 지구로서의 프린트가 아닐까?

4 - 작가가 키우던 고양이 진저의 데스 마스크

5 - 작가 스스로의 본을 떠 그린 작품. 에치젠 고조 기즈키 종이에 인쇄한 작품이라고 한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종이들이 있군.

6, 7 - 작가가 만든 다양한 오브제들을 전시해놓았는데 가장 마음에 들었던(& 꼭 가져오고 싶었던) 것은 노른자! 북토크에서도 한 강연자 분이 이 노른자가 너무 귀여웠고 마음에 들었다고 하시는걸 들었는데, 실제로 보면 정말 귀엽다. 노른자 생각밖에 안듦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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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시의 표제가 된 작품, 자유낙하. 접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책자형으로 제작한 작품이라고 한다. 이렇게 한번에 쫙 펼쳐서 감상할수도 있지만, 조금씩만 펴서 일부만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겠지 아마?

2 - 조금 기괴하게 보이는 머리카락 판화. 자신의 몸으로 종이 위에 표현할 수 있는 온갖 방법은 다 시도해본듯 하다.

3 - 콜라주 작품들도 몇 있었는데, '지렁이'라는 이 작품은 자신의 신체 사진을 잘라내어 작품 하단에 지렁이 같은 형상을 만들어낸게 재밌는 아이디로 보렸다. 다이아몬드 모양은 지렁이 굴, 꽃은 아마도 땅에 뿌리를 내린 식물과 꽃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만약 이 캔버스를 땅속 세계라고 본다면, 저 웅크린 사람의 형상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죽은 자일수도, 혹은 땅으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새로이 태어나는 태아같은 생명체일수도 있지 않을까?

4 - 폴라로이드 같은 사진 위에 낙서와 콜라주를 통해 표현한 작품. 개인적으로 이런 장난기 넘치는 작품들을 좋아합니다. 내가 돈만 많다면 이 작품은 사고 싶었음

5 - 작가가 직접 포즈를 취하고 사진을 찍은 것들을 이리저리 배치한 작품인데, 저는 이 작품에 사용된 '아르슈 앙투카 종이'라는게 더 궁금합니다

6 - 힘차게 허공을 날아다니는 독수리. 어느 학교 박물관이 아주 좋아할법한 작품

7, 8 - 소재 및 기법 정보에 실크 샤르무즈라는 설명만 달랑 적힌 작품. 작품을 보면 몇개의 도판을 색을 바꿔가며 찍어낸것 같은 느낌인데, 판화기법 이런 이야기가 없어서 아예 직조할때부터 이렇게 나온건지 어떤건지 아주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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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늑대의 배를 가르고 나오는 '황홀', 수직적, 지배

2 - 사슴이 출산을 하는 모습의 '탄생', 수평적,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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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층 전시실 전경

2 - 푸른 소녀라는 제목의 이 작품은 마리아의 전통적인 제스처를 소녀에게 적용한 성모상이라고 하는군요. 높은 곳에서 굽어보는 것이 아니고, 내 어깨 아래에서 다시 땅을 내려다보는 성모상의 모습이 조금 낯설게 느껴집니다. 이 성모상이 바라보는 대상은 인간이 아닌, 보다 낮은 것들이 아닐까요.

3~6 - 아름답고 어딘가 기괴한 타피스트리 작품들

7 - 구슬과 함께 있는 뒤집힌 몸. 이 작품은 전시에서 볼 수 있는 다른 키키 스미스의 작품들과는 이질적인데, 아주 매끈하게 다듬어진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표면도 거칠고 이음새도 맞지 않는 상당히 엉성한 느낌의 작품이다. 기괴하다 싶을 정도로 완벽하게 반을 접어 엎드린 몸, 툭 건드리면 갈라질듯한 푸석푸석한 질감의 작품은 전시관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데다가 이 전시관에 있는 아주 섬세하게 조율된 아름다운 작품들과는 상당히 이질적이라 더 눈에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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